, 그는 나아가 언어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으며, 그것에 새로운 문맥의 층을 부여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과정을 거쳐 태어난 언어작업들은 드로잉, 네온, 프린트, 필름,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로 구현되는데, 이로 인해 그는 난해한 예술가, 현대 개념미술 작가로도 평가되어 왔다.
미술의 엄격한 정의를 흔드는 경향이 있다.
▶ 일시성과 매매 불가능성
또 하나의 특징은 설치 미술은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전시된 뒤 오직 참고기록만 남고 해체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매가 불가능하며 제작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 이러한 이유로 미술 시장이 중심이 되어가던 1980년대 초
비디오 테잎과 TV프로젝트들을 만들었으며, 이와 함께 그는 근본적으로 변화된 비디오 장치들을 제작하고, 예술적 행위를 재정의 하는 등 왕성한 작품 활동을 벌인다. 이러한 백남준의 시대를 앞선 예술 감각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로서 현대 예술가에 신기원을 이룩한 세계적인 예술가로 자리매김 하
지니게 된다. 따라서 21세기를 향한 도시 환경의 변화 속에서 환경미술의 절실함을 다음과 같이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 도시 환경은 진보된 과학 기술과 과잉된 정보의 산업사회로 구성되어 사람들은 다양한 가치관 속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현재와 같이 과대한 도시화 현상과 비
통한 표면의 내외부의 상호 경계면은 점점 더 중요하게 나타날 것이다.
이는 현대 기술에 의해 열려진 가능성을 탐구함과 동시에 이러한 것에서 감정적인 차원을 찾기 위해서이며, 이러한 것을 통해 과거의 항구성에 의한 물질성이 아닌 순간적이면서 변화하기 쉬운 비물질화를 시도하는 것이다.
이미지들의 순환 앞에서 대중매체라는 종래의 위상을 상실할 상황에 처해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기술과 매체들은 점점 더 ‘비물질화’되어 가는 반면에 연극은 소통의 ‘물질성’을 특징으로 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연극은 살아 있는 인간의 지속적인 행동을 필요로 하고, 또
새로운 시각으로 인간의 시각의 범위를 확장 시켜주었다. 뿐만 아니라 실지 현실과 다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카메라의 창조적 새로운 시각은 이 세계 사물을 새롭고 다양하게 볼 수 있게 해주는 하나의 자기표현의 도구로 인식되어짐으로서 사진은 비로소 하나의 예술의 장르로서 인정받게 되었다.
미술개념은 아방가르디즘 이후 가능하게 된 것이다. 뒤샹(M. Duchamp)의 변기는 단지 새로운 매체라기보다 기존의 소통방식을 거부하는 저항적 예술정신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새로운 예술개념을 탄생시켰다. 오늘날 날로 발전하는 첨단 매체 테크놀로지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현대예술은 그 작품 제작과
현대상으로 삼지는 않지만, 삼각형이나 원 따위(기하학적·무기적·차가운 추상), 부정형 (비 기하학적· 유기적· 뜨거운 추상)한 점이나 선 또는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이것은 현대 회화의 한 특성으로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비디오 설치 예술이다.
본론
먼저 설치예술은 구석기 시대의 동굴벽화, 우리니라의 병풍, 건축과 회화와 조각이 결합된 중세 성당이나 바로크의 실내 등 미술사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과 연관되어 존재해 있었다. 이러한 설치예술이 현대 예술의 중요한 소품이 되고 있는 비디오와 만났